삶의 향기가 묻어나는 한편의 詩...

   
   No, 259
  2016/5/14(토)
 
巫의 근원

 

 

根源




通 統 桶

上統
天文

中統
人義

下統
地理

何也 道茶

巫於
根源子

天符三印 得道.

 

 

 

 

巫의 근원

 

 



(통할)(거느릴)(물 동이)

상통
천문,

중통
인의,

하통
지리,

하였으니,

巫의 근원자, 

천부삼인 득도.

 

 


東夷는 천문학자


 

쌍뚱이
늦뚱이

귀염뚱이
칠삭뚱이

東夷가 뚱이

漢字로 東夷,
梵字로 뚱이,

뚱인 天文學者.



       
   No, 258
  2016/5/12(목)
 
311,040,000년 전에 인류의 구원자 마누스(Manus)와 마누라(Manura)



311,040,000년 전에 인류의 뿌리 씨앗 마누스(Manus)와  마누라(Manura)




 

싯담어
알고보면 
모두 우리 말


인류의 씨앗,


마누스(Manus)
마누라(Manura).

 

 싯담어와 우리말이 너무나 많이 일치한다는 것은 우리말이 성스러운 神들의 말이 분명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산스크리트어-옥스포드대사전' 748페이지에 인류의 조상을 마누스(Manus)라고 기록하고 마누스(Manus)는 311,040,000 년 전(3억 1천 1백4만 년 전)에 최초로 지구상에 출현한 인류라고 되어있다.


 마누라(Manura)는 여신(女神)의 이름이고 여자 제사장, 여자 추장 등의 이름으로 천축 강역에서 쓰였던 말이다. 오늘날 까지 부인, 아내의 뜻으로 쓰이고 있다. 한가지 흥미로운 연구가 있어서 소개해 보기로 한다. 마누라(Manura)가 조선시대에 '존경하는 마나님'의 뜻으로 쓰였다는 기사이다.


 조선말에 대원군께서 청나라에 유폐되어 있을 때 며느리인 명성황후에게 한글 편지를 보낸 것이 있는데 그 요약된 내용은 "그 동안 망극한 일을 어찌 만 리 밖 책상 앞에서 쓰는 간단한 글월로 말하겠습니까. (중략) 다시 뵙지도 못하고 (내가 살아 있을) 세상이 오래지 아니하겠으니, 지필을 대하여 한심합니다. 내내 태평이 지내시기를 바라옵나이다." 이다. 이 편지의 겉봉에 '뎐 마누라 젼(前)'이라고 적혀 있다. 이에 대해 '이종덕' 한국학 중앙연구원 전임 연구원은 " '뎐 마누라 젼'의 '뎐'은 대궐 전(殿)자이며, '마누라'는 지체 높은 사람의 부인을 높여 부를 때 사용된 말" 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우주를
창조하고 
파괴하는, 


브라흐마(Brahma .     ),


최초의 인간,


마누스(Manus)를 낳다.




 

인간의
시간으로 
브라흐마 
1겁(劫)이 하루也.




 * 겁(劫) 실담어로 칼파(Kalpa) : 86억 4천 만 년(간지 수 60의 배수)


 * 
우주의 생멸을 관장하는 神으로, 브라흐마(Brahma)의 하루를 인간의 시간으로 환산하면 4,320,000년을 기본 단위로 1마하유가(Maha Yuga)라 하며, 낮 1천 마하유가(Maha Yuga), 밤 1천 마하유가(Maha Yuga) 합하여 2천 마하유가(Maha Yuga)를 1겁(劫)으로 한 단위이다.(브라흐마의 하루 : 86억 4천 만 년)







만반타라(Manvantara)



마누와 
마누 사이
만반타라(Manvantara) 


륜륜(輪輪) 3억
만만(萬萬) 672,


Manu Maha Yuga,

지구 만반타라.



 

 

만반타라(Manvantara) 2



 

진화의
시작과


진화의 
마지막에


뿌리 마누,
씨앗 마누,

륜륜동거(輪輪同居),


3억천백4만,


마누스(Manus)
마누라(Manura).

 




 * 현재의 범천은 1백 55조 5천 2백억 년 전에 브라흐마(Brahma)가 만든 것이며 최소의 주기는 4,320,000년(1 Maha Yuga)이다.


 * 후세 힌두 우주론에 의하면 1주기(Cycle) 만반타라(Manvantara)는 3억 672만 년 인데 이 순환이 1번 지날 때 마다 세상은 재 창조되고, 새로운 마누스가 나타나 다음 인류의 시조가 된다고 한다. 현재 세상의 나이는 마누스 주기로 보면 7번째 마누스에 해당한다.


 * 6번째 마누스 3억 672만년 + 7번째 마누스 새주기의 시작 4,320,000년(1 Maha Yuga) = 311,040,000년


 * 만반타라(Manvantara)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서 마누와 마누의 사이 즉, 주기(Cycle)을 가리킨다. 다시말해 3억 672만 년의 1주기를 뜻한다. 모든 진화의 시작에는 뿌리에 해당하는 마누가 있고 진화의 마지막에 씨앗 마누가 있다. 

 

 * 힌두 우주 시간으로 본 만반타라는 종류가 많다. 우주적인 만반타라, 태양계 만반타라, 지구 만반타라, 인간 만반타라 등이 있다.





 



       
   No, 257
  2016/5/10(화)
 
부도(符都)의 유업(遺業)

 

 

부도(符都)의 유업(遺業)


박 민우

 


황궁씨(黃穹氏)
유인씨(有因氏)
환인씨(桓因氏)
환웅씨(桓雄氏)
임검씨(壬儉氏)
부루씨(夫婁氏)

천부삼인(天符三印)
선대(先代)의 유업(遺業),
교경 가잠 도요(敎耕 稼蠶 陶窯).

 


 * 부도지(符都誌) 제 12장 임검씨(壬儉氏) 편에 천부삼인(天符三印)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 있다.

 제 12장 (第十二章)

 桓雄氏生壬儉氏하니 時에 四海諸族이 不講天符之理하고 自沒於迷惑之中하야 人世因苦라.
壬儉氏懷憂於天下하고 修天雄之道하며 行禊祓之儀하야 繼受天符三印이라.
敎耕稼蠶葛陶窯之法하고 布交易稼錄之制러라. (이하생략)


 환웅씨가 임검씨를 낳았으니 이때에 사해의 제족이 천부의 이치를 익히지 아니하고 스스로 미혹속에 빠져 세상이 고통스러웠다.
임검씨가 천하에 깊은 우려를 품고 하늘에서 내린 道를 닦아 계불의식을 행하여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이어받았다.
(때에 맞추어) 밭을 갈고 (씨를 뿌려) 심으며 (뽕나무를 심고) 누에를 키우고 길쌈을 하고 그릇을 굽는 법을 가르치고, 교역(交易)하고, 결혼하고, 족보를 만드는 제도를 공포하였다. (이하생략)

 원래 교경가잠갈도요지법(敎耕稼蠶褐陶窯之法)이라고 해야 할 것을 칡뿌리를 뜻하는 갈(葛)字를 넣은 오류 때문에 지금까지 사람들이 칡뿌리를 캐어 먹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었다. 이것은 부도지를 필사하신 금당선생의 오류라고 생각이 된다. 부도지(符都誌)가 기록된 징심록(澄心錄) 3교(敎) 15지(誌) 가운데 하교(下敎)에는 농상지(農桑誌)와 도인지(陶人誌)가 있다. 농상지(農桑誌)는 농사일과 양잠업에 대한 가르침을 기록한 것이고, 도인지(陶人誌)는 그릇 만드는 법을 기록한 가르침일 것으로 보이므로 하교(下敎)의 순서로 보아도 칡뿌리를 뜻하는 갈(葛)字 보다 길쌈 또는 옷감을 뜻하는 갈(褐)字로 고쳐 쓰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징심록(澄心錄) 3교(敎) 15지(誌)는 영해박씨 가문의 비서(秘書)인데 지금은 부도지(符都誌)만 전해지고 있다.

 

 징심록(澄心錄) 3교(敎) 15지(誌) 書 목록

상교 - 부도지(符都誌), 음신지(音信誌), 역시지(曆時誌), 천웅지(天雄誌), 성신지(星辰誌)

중교 - 사해지(四海誌), 계불지(禊祓誌), 물명지(物名誌), 가악지(歌樂誌), 의약지(醫藥誌)

하교 - 농상지(農桑誌), 도인지(陶人誌), 나머지 3지는 알 수 없다.

 

 그 옛날 神의 세계에서 쫒겨난 사람들이 이제는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야 하므로, 먹고 자고 입는 문제가 당면 과제였다. 당장 날씨는 추운데 발가 벗고 살 수는 없었을 것이며, 배가 고픈데 먹지않고 어찌 살 수 있었을까? 사나운 짐승을 물리칠 수 있는 날카로운 손톱이 있나, 잇빨이 있나, 그나마 추운데 몸에는 털도 하나 없으니 차마 인간이라는 존재로서는 자연의 우위는 커녕 마음껏 날 수 있는 새나 잠자리, 파리, 모기 보다도 못한 신세였을 것이다. 그렇지만 지혜를 가진 인간은 하늘이 내려준 세가지 가르침을 잘 받듬으로서 멸종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것은 교경가잠갈도요지법(敎耕稼蠶褐陶窯之法)을 말한다. 일년 사시 사계의 시간에 맞추어 농사를 지어야하므로 때에 맞추어 밭을 갈고 씨를 뿌리고 심는 일과 잘 가꾸는 일, 그리고 뽕나무를 심고 누에를 키우고 길쌈을 하고 그릇을 굽는 법 등이다. 이것은 天 . 人 . 地의 三道를 수행하고 도통한 군주가 백성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임검씨께서 천부삼인(天符三印)의 도통(道通)을 거친 후에 하늘백성들에게 가르침을 펼친 것을 살펴 보면, 天 . 人 , 地 사상에 입각하여 가르쳤음을 알 수 있다.

 계절과 시(時)에 맞추어 밭을 갈고 씨를 뿌려 심도록 하였다는 것은 농사를 권장하였다는 말이다. 이것은 천문(天文)에 해당하는 구절이다. 뽕나무를 심어 가꾸게하여 누에를 키우고 길쌈을 권장한 것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인의(仁義)에 해당한다. 좋은 흙을 골라 그릇을 만들도록하고, 하늘에 제사 지내는 그릇과 천문을 살피는데 필요한 그릇 등을 만드는 법을 가르친 것은 지리(地理)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동이(東夷) 역대(歷代)에 모든 사상은 天 . 人 . 地가 큰 근본이 되어 왔다. 그것은 두 말할 수 없는 사실이다. 경천애인지(敬天愛人地)는 한民族에 기본사상(基本思想)이다. 하늘을 공경하고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다. 경천애인지(敬天愛人地)에 문자적 구조는 天 . 人 . 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음양오행(陰陽五行)도 들어있다. 상고시대 부터 변함없이 우리들에 머리 속에는 天 . 人 . 地라는 3數의 DNA가 끓어지지 않고 전해져 온다.
 
 어찌! 마고(麻姑)에 숨결이 아니겠는가? 

(출처 : 환단원류사)

 

 

 

 



       
   No, 256
  2016/5/10(화)
 
환단시집

 

 

문자 통일

박 민우

 

진(秦) 시황
분서갱유(焚書坑儒)
BC.213
문자 통일 이룩.


 * 전국시대(戰國時代)는 나라마다 글자의 형태가 달랐다. 그 근본은 은(殷)나라의 갑골문자(甲骨文字)에서 나온 것이었다. 진(秦) 시황은 진(秦)나라의 소전(小篆)만 남기고 다른 여섯 나라의 문자로 된 서책은 모두 불에 태워 버렸다. 이를 분서(焚書)라 한다. 육국문자(六國文字)를 폐지함으로써 한자는 하나로 통일되었다. 폐지된 육국문자(六國文字)는 가끔 무덤이나 인장 등에서 발견된다.

 

 

 

뚱이(東夷)의 고향은 1.

 


박 민우

 

마고성
우루무치
토노번분지
탑리목분지,
준가리아분지.

 


뚱이(東夷)의 고향은 2.

 

박 민우

 

꿀리야(Kuliya)
천제울국(天帝菀國)
으드은(edhin, 得) 동산,
꾸루(Kuru)가 구리也.

 


 * 동이(東夷)는 파미르고원의 중앙분지(우루무치, 탑리목분지, 준가리아분지, 토노번분지)에 있었다고 추정되는 마고성(麻姑城)에서 살다가 동으로 왔다. 그곳을 꾸루(Kuru)라 한다. 또 꿀리야(Kuliya, cf : 꼬리아)라고도 하였다. 천제울국(天帝菀國) 또는 으드은(edhin, 得)동산이라고도 한다. 이런 한자어(漢字語)들이 모두 실담어 이다.

 마고성(麻姑城)은 막강하다, 돈이 막들어 온다라고 하듯이 '막'의 뜻은 풍부한 재물과 막강한 세력을 지닌 거대한 성곽 도시를 가리키며 아사달(난공불락의 요새)과 같은 뜻이다.

 꾸루(Kuru)는 꿀리야(Kuliya, cf : 꼬리아)라고도 하며 九夷, 高麗, 구리, 고구려의 뜻이다. 한자(漢字)가 생기기 이전에도 고구려라는 말은 있었다는 뜻이다.

 천제울국(天帝菀國)의 천제는 하늘이 내리신 임금이고 '우루(uru)'는 강력하고 광대한 성(城)을 말한다. 다시 우르(ur)는 울타리를 말하는 것으로 (菀)우리, 종족, 영토의 뜻이 있으며 울국은 '우리나라'란 뜻도 있다. 또 울은 해가 뜨는 것을 말하는데 '올라서다'의 뜻이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ulas이며 ulas-iya하면 "해가 떴다. 해가 올라섰다."의 뜻이다. 즉 울국은 해가 뜨는 나라에 뜻도 된다. 동이는 태양을 숭배하였으며 따라서 광명족이라고도 한다.

 흔히 에덴동산 이라고 말하는 으드은(edhin, 得)도 실담어이며 edhin에서 edin으로 h字가 탈락된 것이다. 으드은(edhin, 得)동산 즉, 마고성(麻姑城)에서 벗어난 동이들의 중토로 들어온 발자취가 지금도 뚜렸하게 실담어의 흔적으로 고스란히 남아 있다.

 (강상원 조선 고어 실담어 주석 사전)

 

  조선 고어 실담어 주석사전  553쪽 인용 


 *[우루 R_구.jpgR_다.jpg. 慰禮城 위례셩] 强力(강력)고 廣大(광대)R_한.jpg 城셩

 *   -  I_t1.jpg I_t1.jpg, uru' kutta: a great, spacious, & strong castel.

 * cf,[Tamil] uruthi: 强力R_함.jpg, 堅固(견고). strength, firmness. 

 * cf,[Tamil] uru: 誤謬(오류). 邪惡(사악). error, evil, misschief.

 * cf,[Tamil] ur: 우르. 울(타리). a country, earth, town, village.

 * [우르, 菀 R_울2.jpg] R_다.jpg(地). 菀(우리). 種族(종족). 욿 타리, 領土(영토).
   廣大(광대)R_한.jpg. 偉大(위대)R_한.jpg, 넓은. * 天帝菀國(천제울국).

 *   , uru. cf:    uri: land, contry, race, nation, ad-
   misson, grate, btoad, spacious, extended, large, abundant.

 * cf,[Tamil] ur, urar: 우르. 우랄. 시골. country. village. town. 

 * [우르, 天帝菀國 천제울국] 菀(울)나라. 우루(優越.菀울)나라. 尤越
   (우월)R_한.jpg 나라. 廣大(광대)R_한.jpg 疆域(강역). 큰. 넓은. 殊勝(수승)R_한.jpg.

 * 優[R_움.jpg 平]동국정운4:33. 尤[R_움2.jpg 平]동국정운4:29. *[法語綠信眉大師表記法]

 *   , uru': spacious, great, wide, extended, excellent.

 

젖만 먹고 못 살다가 / 마고성 전설

 

박 민우

 

 

인류사
여명기 때
마고성(麻姑城)에선,
지유(地乳)먹고 살아,

 


소 양 젖
모자라서
고기 먹었지,
마고할매 뿔남,
몽땅 쫓겨났지,

 


천축국
스님들은
고기 안 먹어
나무아미타불.

 

 

 

 



       
   No, 255
  2016/5/6(금)
 
桓 . 檀 천문

 

천문

 

박 민우

 

환하다
桓桓 세상
광명의 나라
솟대(木)를 세워라.

솟대는
천문 기구
태양 보는 척,
하지점(一) 동지점(旦),
천문이 보인다.

 

 

천문

 

박 민우

 

혼천의(亶)
돌아가는
단(檀)의 의미는,
솟대(木)와 천문대(檀). 




       
   No, 254
  2016/4/30(토)
 
환단 시집

 

 

박 민우 최신 민조시 / 환단시집(桓壇詩集)

 

 

 

몽고 반점

 

 

朴 民宇

 

 

엉덩짝

돌려보니

수정성(水精城) 직인,

온데간데없네.

 

* 수정성(水精城) : 북방의 별, 북극성, 삼신을 받드는 오제(五帝) 중에 수정자(水精子)가 기거한다. 수정성(水精城)은 산스크리트로  (Ma^gha . 마가 . 麻姑)이다. 마가는 마고와 같은 말이다. 또 북극성은 화려한 빛을 내므로  (pa^sa . 빠사 .파사 婆沙)라고도 한다.

 

 

 

 

불함삼역(不咸三域)

   

 

朴 民宇

 

 

브라흐

브라흐마

불함삼역(不咸三域)은,

봉래 영주 방장. 

 

 

* 브라흐마(Brahma) : 산스크리트 한자로는 불함(不咸)이다. 브라흐(Brah)는 영어로 Breathe에 해당하며 숨을 불어 넣는 것을 의미한다. 살다. 숨 쉬다. 존재하다. 등의 뜻이다. 그리고 마(Ma)는 모(母), 엄마를 뜻한다. 그러므로 브라흐마(Brahma)는 생명을 탄생시키고 숨을 불어넣는 일을 하는 神이다. 불함상제(不咸上帝). 

* 봉래, 영주, 방장 : 환웅시대 때 삼신산(三神山)에 있었던 지명, 신선이 사는 곳. 삼신산(三神山)은 지금의 요녕성에 있었다.

 

 

 

 

뿌리를 찾아서

 

朴 民宇

 

 

황궁씨

천산계족

뚱이의 뿌리

뿔뿔이 풀뿌리. 

 

* 뚱이 : 산스크리트이다. 동이(東夷).

 

 

 

뿌리를 찾아서 2

 

 

청궁씨

곤륜계족

구려(九黎)의 뿌리,

묘한(苗桓) 삼위(三危) 뿌리.

 

 

 

요(堯)임금의 벤치마킹(benchmarking)

  

 

당(唐)나라

요(堯)임금이

벤치마킹(benchmarking)한,

단국(檀國) 임검(壬儉) 평양(平壤).

 

* 단국(檀國) : 단국조선의 원래 명칭

 

 

 

 

 

환국(桓國)시대 3301년 

 

환인씨

재위(在位) 기간

평균 오백년,

7대 삼천 삼백.

 

 

지구의 소리 1

 

수정성(水精城)

밝은 별 빛

불함 브라흐,

옴마니 반메훔.

 

 

 

지구의 소리 2

 

 

아 오 마

지구소리

옴하고 난다,

옴마니 반메훔.

 

 

 

지구의 소리 3

 

 

생명의

근원이신

옴마 옴마야

연꽃(蓮花) 보다 더,

아름다우심,

찬탄 하나이다.

 

* 옴 마니 빠드메훔( -  -    -  ) : 불교의 '관세음보살 진언'으로 "朝鮮 古語 실담어 註釋 辭典"에 의하면 " 생명의 근원인 어머님이여 진주 분홍연꽃(蓮花) 보다 아름다우시니, 이에 찬탄하나이다. " 라고 해석 된다.

 

 

 

제임스 처치워드

 

 

Lost

Continent

of the Mu,

마고성 찾았음.

 

* 1926년 영국에 "제임스 처치워드"는 "The Lost Continent of Mu" 라는 저서에서 'Mu' 라는 대륙이 1만 2천 년 전에 태평양에 가라앉아 멸망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Mu'는 싯담어 사전 마(Ma)와 뜻이 같았다. '제임스 처치워드'는 그의 저서에서 직사각형(ㅁ)의 상형문자를 설명하면서 영어로 'Mu'라고 하였으며 그리이스어로 뮤(mu, Μ μ)이며 무우(Moo) 이것은 마(Ma, 엄마), 어머니, 육지, 평원 등의 뜻이 있으며 과거 문명이 발달했던 무우제국을 상징하는 상형문자였다고 했다. 또 알파벳 M은 무우제국을 상징하는 종교문자라고 하였다.

 

 

 

수메르(Sumer)

 

 

활짝핀

연화세계

수메르 씨알,

잃어버린 대륙.

 

 

진주빛
연분홍 

수메르는
생명의 꽃 

Su는 水 壽 秀,
mer는 씨대롱. 

 

* 수밀이(須密爾)는 '수메르'를 한자로 표기한 것인데 실담어로 수메르를 풀이하면 Sumer, Su(수)는 생명과 관계되는 뜻이며 물(Water, 水, 壽, 首)의 뜻이기도 하다. mer(메르)는 씨대롱 즉, 종자를 뜻하는 것으로 연밥을 '메르'라고 한다. 다시말해 물은 생명을 뜻하고 물위에 활짝핀 연꽃은 무우(Mu)를 뜻하는 것으로 '제임스 처치워드'는 고대 상형문자에서 활짝핀 연꽃 그림은 어머니의 나라 Mu를 뜻한다고 하였다. 반대로 '무우'제국이 망하였을 땐 시들은 연꽃으로 표기하였다. '제임스 처치워드'의 설명에 의하면 연꽃은 무우제국에 상징이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피어난 꽃이라고 설명하였다. 오늘날 연꽃 그림이 가장 많이 발견 되는 곳은 아시아 지역 전체이며 그 중에서도 서역과 돈황, 옛 고구려 지역으로 연꽃이 그려진 그림, 벽화, 문양, 조각, 불상 등이 발견 되는 곳은 모두 옛 마고성에서 출발한 동이(東夷)들이 이동하여 간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산스크리트

 

 

간다꼬

카지마라

그 카이끼네,

더 간다꼬 칸다.  

 

 

세빠지게(se-pa di khiya) / 3.4.5.6 민조시

 

 

따따따

세빠지게

닦고 닦아도,

무디히 무디다.

 

ta tha ta

se-pa di khiya

dakk-ga dakk-ga dhi^-o^,

mudhi mudhi-dha. 

 

* 경상도 사투리는 모두 산스크리트이다. 사투리는 천축국 언어로 왕족, 귀족(양반)계급을 이르는 명칭이다. 천축국의 사회계급은 神 브라만, 귀족 크샤트리아, 평민 바이샤, 노비 수드라이다. 그 중에 귀족을 가리키는 크샤트리아는 K음이 묵음 화 되고 현재 사투리가 되었다. 우리 한민족이 천축국에서 이동해온 증거이다.

 

 

갑자 상소


박 민우

 

최만리
갑자 상소,

세종대왕
가라사대

너그들이

4성을 아나
7음을 아나
운서를 아나
내가 아이마,

누가 바로할 껴.


 * 최만리(崔萬理)에 갑자(甲子)상소에 대하여 " 너희가 4성 7음을 아느냐, 운서(韻書)를 아느냐, 내가 지금 운서(韻書)를 바로 잡지 못한다면 누가 바로 잡을 것인가! " 하고 호통을 쳤다는 실록의 기록은 유명하다. 세종대왕이 대학자가 아니라면 어찌 당당하게 큰소리를 칠 수 있었겠는가?

 

 

 


우리말은 어디서 왔을까?

 

박 민우

 

 

세종은 음운학에 정통하였던, 대학자 이시다.

한자의 사성(四聲)문제 해결하려 동국정운 지으시고 훈민정운을 창제 하시었다.   

실담(悉曇)은 서역에서 하(夏)나라로 유입되었다, 정초(鄭樵) 통지(通志) 기록.

 

 

사투리가 표준말


박 민우

 


경상도 사투리 전라도 사투리 제주도 사투리 함경도 사투리 평안도 사투리 황해도 사투리 경기도 사투리 충청도 사투리 강원도 사투리 모두가 사투리지 표준은 없다, 동이 왕손 언어.

서울말 표준어라 말하지마소 그건 잡탕이오.

 

 

천문(天文)


박 민우

 


하늘의
해와 달
 
별들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것,

물의 근원 찾기.

 


천문(天文)


박 민우

 

하늘의
모양은
 
4궁(四宮)과
28구(區)

청룡(靑龍) 백호(白虎)
주작(朱雀) 현무(玄武)

밤하늘 보며,
천문도(天文圖) 그린다.

 

 


천문(天文)


박 민우

 

농경과
천문학은
밀접한 관계,
농자천하대본(農者天下大本).

 

 

천문(天文)


박 민우

 

천문에
통달하면

사시(四時) 사계(四季)
돌아가는 일,

시계처럼 보여,
달력처럼 보여.

 

천문(天文) / 농부의 도(道)


박 민우

 


봄에는
밭 갈고
씨 뿌려

여름 동안
잘 자라도록,
 
가꾸고 가꾼다.


가을에

풍성하게
수확하고

갈무리하니,

농부의 도(道)이다.

 

 

천문(天文) / 어머니의 도(道)

 


박 민우

 

자식을
낳아서
훌륭하게
키우는 것은,
어머니의 도(道) 라.

 

 

천문(天文) / 불타의 농자천하대본(農者天下之大本).

 


박 민우

 

부처님

생로병사(生老病死)
설법한 것은

불타가 말한,

농자천하대본(農者天下之大本).

 

 

천문(天文)


박 민우

 

별들도
지구도
인류도

태어나고
사라지는

과정이 있다,

피해갈 수 없는.

 

 

천문(天文) / 큰 하늘의 도(道)


박 민우

 


작게는
사람의
도(道)에서
 
크게는
백성을
보살피는
왕(王)의 도(道)까지,

모두가 농자(農者)다.
큰 하늘 도(道)인가.

 


파내유지국(波奈留之國)
해동역사(海東繹史) 제28권  풍속지(風俗志)  방언(方言)

 


박 민우

 


하늘(天)은
파내류(波乃留)다

그런고로
삼성기(三聖記)에

파내유지국(波奈留之國)은,

천산이 아닌가.



 



       
   No, 253
  2016/3/17(목)
 
봉래산 금동 향로

 

 

봉래산 금동 향로

 

 

봉래산(蓬萊山) 령봉(靈峯) 부상나무에,
고요히 서 있는 저 주작(朱雀)만이,
그 옛날 발해의 영화를 말해주고 있을 뿐,
그 누구도 우리 역사를 알지 못하는구나.


신선의 발자취는 바닷속으로 사라졌으니,
파도는 쉼 없이 물결치며,
남명(南冥)으로 날아간 붕새(鵬鳥)가 있는 곳으로 흘러간다.


구만리 하늘 아래 붕새(鵬鳥)가 있으니,
아! 세월은 더디기만 하여라.

 

 



       
   No, 252
  2015/10/29(목)
 
도실가(萄實歌)

 

 

 최초의 민조시

 기원전 1만 2천년 전 마고성에서 '백지소' 어른이 소(巢)의 난간에 열린 넝쿨에 포도를 먹고 깨우침을 얻은 바 노래를 지어 불렀다. 도실가(萄實歌)는 인류가 처음으로 지혜를 얻었지만 자재율을 잃어버려 자연의 질서가 무너지고 점점 죄악이 커져 神을 노하게 만들었다. 

 

 출처 : 부도지(박제상)

 원문 번역 : 김은수

 

도실가(萄實歌)

 넓고도
 크구나!
 천지여

 내 기운이
 능가한다

 어찌 도(道)인가,
 포도의 힘이다.

 

 부도지 원문

호탕혜천지 浩蕩兮天地
아기혜릉가 我氣兮凌駕
시하도혜 是何道兮
도실지력 萄實之力

 

 

 



       
[1] [2] [3] [4] [5] [6] [7] [8] [9] [10] [▶] .. [41]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


| 상고사 | 게시판 | 자료실 | 천문해자 | Music Box | Photo | Poem

Copyrightⓒ 2005 BC.8937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