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62
이름: 환단서림
2020/9/24(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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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강론 새책이 나왔습니다.  


환단강론 . 桓檀講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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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단강론 . 桓檀講論




= 목 차 = 



제 1강 환단삼성기 
환단(桓檀)에 대한 주석(註釋) 
한(韓)이란 무엇인가?  
동이(東夷)의 본뜻은?  
동이(東夷)의 어원은 ᄯᅮᆼ이() 
'통'의 의미가 담긴 글자 '기(器)' 와 기(其) 
동이(東夷)는 천문학자  

제 2강 광명於 나라  
광명의 나라, 단국(檀國)  
상고시대 국가의 명칭은 모두가 광명이다. 

제 3강 단국과 조선  
단국(檀國)과 조선(朝鮮)   
규원사화(揆園史話)와 단군세기(檀君世紀)  
동이(東夷)에 관한 공자(孔子)의 다른 기록 
단군(檀君)이 박달나무 임금인가? 
환단시대(桓檀時代) 역대 주요 년표 

제 4강 불함삼역  
신시(神市)는 신불(神市)이다.  
부상국(扶桑國) 청구(靑邱) 배달(倍達)  
불함삼역(不咸三域)  
불함삼역(不咸三域)의 특산  

제 5강 천축국과 한민족  
서자(庶子) 신어(神於) 아이들  
수메르(sumer) 문명은 동양인이 세운 것  
수메르(Sumer)의 뜻  
최초의 인류 마누스(Manus)와 마누라(Manura)  
마누스(Manus)와 힌두(Hindu) 우주관  
무우(Mu . 巫)대륙과 마고성(麻姑城)  
신라왕족은 천축 크샤트리아(Ksatriya)  
한자(漢字)는 실담어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문자 
천해(天海)의 동쪽  
삼국유사(三國遺事)와 삼위태백(三危太伯)  

제 6강 마고성과 무의 탄생  
천부삼인(天符三印)이 무엇인가?  
마고성(麻姑城)과 무(巫)의 탄생  
무(巫)의 근원 / 도통(道統)과 선통(禪統)  
봉선(封禪)의 유래  
유. 불.선 삼교의 도맥은 桓因氏   
연등불(燃燈佛)의 수기(授記) 

제 7강 묘족(苗族)의 환단사(桓檀史) 
묘족(苗族)의 기원설(起源說) 
묘민(苗民) 이동사(移動史) 
구려(九黎)의 흥망사(興亡史) 
공공(共工)과 전욱(顓頊)의 전쟁 

제 8강 유물로 보는 역사  
마의산과 산유화, 도라지가(倒羅地歌)의 유래 
한民族과 콩의 기원 
백제금동대향로 
봉황(鳳凰)과 주작(朱雀) 
가마괴, 가마기, 까마귀 오(烏), 삼족오 해석 
  
제 9강 부상국과 아메리카  
부상국(扶桑國)에 간 사람들 
부상국(扶桑國)으로 가는 길 
한民族의 아메리카대륙 이주로 보는 역사적 의미 

제 10강 강의를 마치며...  
우리가 상고사를 모르는 이유  
부도지의 종말과 환인(桓因)의 개벽시대  
부도지의 종말과 환인의 개벽시대 2부  
한民族史 강의를 마치며 
  
결론 
   
환단(桓檀)의 詩 
해내경(山海經) 詩  

특집 부록 강연회 원고  
桓檀10,954年 桓檀源流史 학술지 고(考) 


  = 序 


  환단강론(桓檀講論)은 지난 4년 동안‘카카오환단원류사‘라는 제목으로 인터넷에서 강의한 것을 정서(正書)해 새롭게 쓴 글이다. 
 카카오톡으로 진행되는 인터넷 강의를 4년여 동안 꾸준히 지켜봐 준 독자들이 있어서 필자에게는 큰 힘이 되었다. 
 ‘카카오환단원류사’는 필자와 독자가 함께 공부하는 공간이다. 필자의 자료를 직접 업로드 할 때도 있지만 즉석에서 인터넷 자료를 검색하고 독자에게 바로 알려주며 같이 공부하기도 했다. 
 몇몇 독자들은 본인의 저서‘환단원류사’를 구입하고도 열심히 읽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된 후부터 필자는 독자의 책읽기에 도움이 될 만한 강의와 자료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면 독자는 흥미를 가질 것이고 스마트폰으로 쉽게‘환단원류사’를 배우고 익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인터넷 강의는 참가 인원이 현재 100여 명으로 유투브 강의와 같은 폭넓은 지지는 얻을 수 없었으므로 이번에 그 강의를 독자가 책으로 읽기 쉽게 편집하여 발간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책 크기를 작게 하여 가볍고 휴대하기 간편하게 만들었다. 이제 교과서처럼 가방에 쏙 들어가는 책으로 매일 한편씩 환단강론(桓檀講論)을 익혀 청년에서 장년층까지 우리 상고사를 올바르게 배우고 익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2020년 8월 31일   
   朴 民宇 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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